성공회 질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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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례의 유효성, 물 없는 세례? 조건부 세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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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개신교에서 세례를 받고 성공회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신자입니다. 개신교에서 받은 유효한 세례는 성공회에서 인정한다고 했는데 저의 교단에서는 세례할때 물로 세례를 주지않습니다. 물에 빠짐(침례), 물 부음이 없이 그냥 성부/성자/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준다고 기도만 한거 같습니다. 이런한 물부음이 없이 기도만 한 세례도 유효한 세례인가요?

+ 주님의 평화

답변이 늦어져서 미안합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성공회는 특별히 그 신앙적 가르침이 전통에 비추어 의심스럽지 않은 개신교단의 세례를 인정하며, 다시 세례를 받도록 요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님의 경우에는 주저할 여지가 없지 않습니다.

단적으로 말해서 세례는 “물을 통해서 삼위일체의 이름으로 다른 사람이 베푸는 것입니다.” 즉 재료와 형식과 그에 따라 그 예식을 집전하는 사람이라는 세 가지 요소가 필수적입니다. 그러므로 님께서 받으셨다고 생각하는 세례는 “물”이 빠져 있으니 전형적인 세례라고 볼 수 없는 점이 있습니다. 교회 역사 상 “물” 없이 안수하는 것만으로 세례를 대치하려는 움직임이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그때마다 그런 주장들은 이단적이거나, 혹은 세례의 참 뜻을 드러내지 못한다고 해서 배격 당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는 성찬식이 “빵(떡)”과 “포도주” 없이 가능하지 않은 것과 같습니다.

세례는 그 말이 의미하는 대로 “물로 씻는다”는 것이므로, 구체적인 예식 안에서도 물을 통해서 씻는 상징적 행위가 필수적이라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행위는 성서시대의 유대교의 풍습에서도 발견되는 것이거니와, 세례자 요한의 세례, 그리고 무엇보다도 예수님께서 직접 세례를 받으신 것에서도 분명히 찾아 볼 수 있으며, 이후 제자들 역시 물로 씻는 의례 행위의 세례를 통해서 새로운 신앙인을 받아들였습니다.

이러한 세례예식의 전형적인 전통을 받아들이지 않은 것은, 그 교단이 가진 세례에 대한 이해에 의심을 갖게 합니다. 성공회는 이전에 받은 세례에 의심이 있을 때에, 이른바 “조건부 세례”를 베풉니다. 예식은 일반적인 세례와 같되, 세례를 주면서 선언하기를 “그대가 세례를 받지 않았다면, 내가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그대 (아무)에게 세례를 주노라” 하게 됩니다.

성공회에 새롭게 들어오시게 된 것을 환영합니다. 교회의 새신자반이나 신부님과 세례에 관련해서 상의하시면 좀더 구체적인 답변을 얻으실 수 있겠습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주님 안에서 하나된 형제

주낙현 신부 합장

조건부 세례가 실제로 행해지나요

원래 세례는 일생에서 한번만 받는것이기 때문에 재세례를 받기는 좀 그렇습니다.

예전의 세례도 좀 꺼림직해서 보례나 조건부세례를 받아야 할 듯 한데

말씀하신 “조건부 세례” 나 “보례”가 실제로 성당에서 이루어 지고 있는지요?.

얼마전에 천주교에 관심에 있엇는데 제가 아는 분을 통해 문의해보니 개신교에서 세례받은 사람은 보례나 조건부세례를 받는다고 했는데…

막상 주임신부님을 만나보니 개신교세례는 인정하지 않는다고 재세례를 받아야 한다고 했습니다.(보례나 조건부세례는 실제로 행해지지 않다고 하더군요)

설마 성공회에서 이러지 않으리라 생각하는데 제 생각이 맞는거겠지요

+ 주님의 평화

말씀하신대로 세례는 일생에 한번이라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그리스도교의 통념입니다. 그러나 로마 가톨릭 교회에서는 일반적인 개신교의 세례가 유효한 것이 아니라고 봐서, 즉 아예 세례 자체가 성립되었다고 보지 않기 때문에 세례를 베풀도록 하고 있습니다(그러니 로마 가톨릭의 입장에서 이것은 재세례가 아닙니다). 그러나 로마 가톨릭 교회에서도 성공회와 정교회에서 받은 세례는 인정해서 세례 없이 간단한 입문 예식을 갖습니다.

님의 경우에는 개신교의 세례를 인정하는 성공회로서도 유효한 세례인지 의심할 여지가 있습니다. 그러니 조건부 세례를 말씀드렸던 것이고, 성공회에서는 그런 조건부 세례를 베풉니다. 세례는 한번이기에, 그 전의 세례가 유효한 것이었다면, 그 유효함은 계속되어 조건부 세례는 이전의 세례에 대한 명백한 확인의 의미가 있을 것이고, 이전의 세례가 유효한 것이 아니었다면, 이번 세례가 실제 세례가 되는 것이지요. 성공회는 분명히 조건부 세례를 베풀고 있으며, 로마 가톨릭 교회도 실행 여부와는 별개로 그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 받으신 세례의 내용과 관련해서 그 교단의 가르침, 그리고 구체적인 세례 예식의 형태 등을 가지고 출석하시는 교회 신부님과 상의하셔야 하리라 봅니다. 세례로서 볼 수 없는 여지가 있다고 판단된다면 새롭게 세례를 받으셔야 하리라 생각합니다. 이전의 것은 성공회가 인정할 수 있는 세례가 아니었을 수도 있으니까요.

조건부 세례일지 세례를 처음으로 받아야 하는 것일지는 교회 신부님과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주낙현 신부 합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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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skhfaq

7월 4, 2004 , 시간: 2:59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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