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회 질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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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진성사 – 감리교와 성공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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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저는 감리교회의 교역자입니다.

저희 한국감리교회에는 견신례(견진성사)가 없습니다만 – 미연합감리교회에는 견신례가 있습니다 – 저는 개인적으로 견신례에 관한 관심이 많이 있습니다.

성공회에서는 견신례 준비를 어떻게 시키며 어떠한 방식으로 견진성사를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가톨릭과는 어떻게 다른지도 알고 싶습니다.

그럼, 주신부님에게 하나님의 은총이 있기를 빌며 이만 줄입니다.

2002. 9. 26

박정훈 올림

+ 주님의 평화

안녕하세요? 좋은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목사님이세요? 아니면 전도사님이세요? 호칭을 어떻게 해야 할지가 궁금해서요.

주신 질문은 현재 예전학계에서 논란이 많은 내용 가운데 하나입니다.
초기 예전 문서들의 발견과 그에 따른 초기 예전 연구의 결과를 놓고 보면
현재 세례와 견진례가 따로 떨어져 있는 것이 불합리하다는 주장이 많기 때문입니다.

초대 교회의 예전에서는 분명히 세례와 견진례가 결합되어 있었는데,
교회의 성장과 여러 가지 상황의 변화로 견진례가 독립된 성사로 자리잡게 됩니다.

이에 대한 설명은 초기 예전에 관련된 자료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미국연합감리교회와 로마 가톨릭 교회의 견진성사에 대한 자료가 없으니
이를 비교하거나 차이를 말씀드리지 못하고,
저희 성공회 자료만 올려드리겠습니다.

다만 몇 가지 설명을 덧붙이겠습니다.

견진성사(Confirmation)는 그 이름에서 보는 것처럼, 신앙을 재확인하고 견고하게 하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특히 유아세례가 일반화된 상황에서 유아가 성장해서 철이 들어 자기의식으로 신앙을 재확인하는 경우에 이런 예식은 매우 필요한 것이었으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로써 성찬례에 참여하여 영성체를 할 수 있는 자격이 되는 하나의 관문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초기 예전에서는 세례와 더불어 있었던 이 예식은 “기름 부음”의 예식이었습니다. 아시다 시피 “기름 부음”은 성령의 내림을 상징합니다. 세례를 받아 새롭게 태어난 신자에게 성령께서 내리셔서 함께 하신다는 확약인 것이지요. 그래서 세례와 견진이 분리된 이후에도 견진성사에서는 머리에 기름을 바르고 머리에 안수하여 성령께서 함께 하신다는 상징적인 행위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최근 연구 결과를 반영한 세계성공회의 기도서들은 세례와 견진성사를 하나로 다시 결합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른바 세례와 견진이 하나로 결합된 것이야말로 그리스도교 입교 예식(Christian Initiation)을 가장 잘 대변한다고 보고, 또 세례의 의미를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그래서 독립된 견진성사를 없애려는 시도가 있기도 했지만, 견진성사는 신앙의 재확인, 그리고 영접과 교회로의 복귀라는 의미를 가지고 여전히 독립된 예식으로 남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견진성사를 받는 사람은 유아세례를 받고, 철이 들어 자신의 신앙을 의식할 수 있게 된 청소년, 그리고 성인이 되어 세례를 받은 사람, 그리고 다른 교단에서 성공회로 이적했을 때, 성공회 신앙에 대한 안내와 더불어 교회 공동체에 편입되는 경우에 해당하는 사람입니다. 견진성사 전에는 각 처지에 따른 신앙 교육이 이뤄집니다. 처지와 경우가 다양하니 그에 따른 신앙교육의 내용도 달라지겠지요.

현재 대한성공회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견진성사 예문을 가지고 있고, 교회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1. 대한성공회의 공식기도서인 1965년 공도문에서는 여전히 세례성사와 견진성사를 독립된 것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의 일반적인 관습은 세례를 받고 나서, 일정 기간의 새로운 훈련 과정을 거쳐서 견진성사를 받습니다. 이때 견진성사를 베푸는 분은 주교님으로 제한됩니다.

2. 대한성공회는 1997년에 새예식서를 제안했으며, 이를 시험 사용하도록 관구의회의 승인을 얻었습니다. 여기서는 견진성사에 대한 현대적 해석을 과감히 수용한 모습이 역력합니다. 그래서 견진성사라는 기존의 명칭과 함께, 영입 및 복귀 예식이라는 이름을 덧붙였습니다. 물론 이 경우에도 견진예식은 주교님만이 집전하실 수 있습니다. 아쉬운 것은 최근 예전학이 시도하는 것처럼, 세례와 견진성사를 다시 결합시키려는 노력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또 예전지침에서도 1965년 공도문과는 달리 “기름을 바르는 상징 행위”가 명시되지 않습니다.

3. 전통적으로 세례를 받고 나서 영성체를 한번 할 수 있고, 그 이후 다시 견진성사를 받아야만 계속해서 영성체를 할 수 있다는 규정은, 앞서 말씀드린 대로 최근의 “세례 신학”(Baptismal Theology)의 영향에 따라 사라지고 있습니다.

논쟁적이고 중요한 내용인데, 설명이 부족합니다. 아울러 첨부한 자료를 통해서 현재 실행되고 있는 대한성공회의 견진성사의 모습을 조금 엿보시지요.

그리스도의 사랑 안에서 하나된 형제

주낙현 신부 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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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skhfaq

9월 27, 2002 , 시간: 11:38 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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