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회 질문 답변

an Korean Anglican FAQ blog

역사적 예수와 사회 혁명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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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신부님! 오랜만에 찾아뵙네요.

전에 신부님께서 소개해 주신 책들을 거의 다 사서 대략 반 정도 봤습니다.

다만 200주년 신약성서의 경우는 너무 커서 좀 시간이 걸리겠습니다.

근데 제가 요즘 읽은 책 가운데 존 도미닉 크로산의 글이 있었는데 그 분의 논지는 대략 어떤 것인지는 알겠는데 저는 상당히 공감했습니다.

언젠가부터 저도 그런 생각을 많이 했으니까요.

저는 예수께서 정치적 혁명가도 아니고 종교적 예언자라고만도 볼 수 없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무어라고 이름붙여야 할 지 몰랐는데 크로산 선생은 사회적 혁명가라는 라벨을 붙이셨더군요.

어디서도 쉽사리 유형화되기 어려운 예수의 삶에 대한 크로산의 견해가 제 생각으로는 비교적 예수 자신의 의도에 근접한 견해가 아닌가 생각해 봤습니다.

신부님의 의견이 어떠신 지 궁금합니다.

특히 이 문제는 교회가 견지해야 할 정체성의 방향을 시사한다는 점에서도 가벼이 지나칠 문제는 아닐 것같습니다. 크로산 교수가 어제 오늘 나타난 사람도 아니고 널리 알려진 주장이다보니 교회의 입장이라는 것도 있을 것 같구요…

신부님의 견해를 듣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님의 평화

아타나시오 형제님 안녕하세요?

열독의 사나이께서 멋진 책을 하나 잡으셨군요. ^^

지금쯤이면 지난 번에 소개해드린 책을 거의 다 읽으셨겠군요.
대단하십니다. 저라면 한 두어달이 걸릴 양인데요(워낙 제가 게으르거든요).

신약성서주해는 통째로 읽는 책이 아니니, 무리하시지 말기 바랍니다. 매우 유명한 책이 하나있는데요, 영국 학자인 제임스 던의 [신약성서의 통일성과 다양성]이라는 책입니다. 말 그대로 신약성서는 통일성이 있지만 무엇보다 다양하다는 것이지요. 그러니 그 책 하나 하나의 독립성과 함께 전체적인 상을 다시 그려야 하는 것이겠지요. 그러니 필요할 때만 책별로 읽으시면 좋겠어요.

여기까지는 질문하신 도미닉 크로산의 책을 제가 아직 읽지 못했다는 변명을 앞에 두기에 쑥스러워서 해본 잡설입니다.

정말이지 안타깝게도 도미닉 크로산의 책을 읽지 못했습니다. 제 게으른 독서가 여기서 다시 한번 들통나는 순간입니다. 이미 그분의 많은 저작이 번역된 것을 알고 있지만, 그래서 서점에서 몇 번이나 부분적으로 읽어보면서 만지작 거렸지만, 결국에는 다 읽지 못하고, 또 내 손에 넣지 않았습니다. 여기서 허를 찔릴 줄이야 생각을 못했던 거지요. ^^

그러니 그 책의 문제를 떠나서, 제가 알고 있는 몇가지 역사적 예수 연구의 경향과 이를 바로 바는 시각이랄까? 이런 정도에서만 잠시 언급하겠습니다.

이른바 역사적 예수에 대한 연구는 오랫동안 논란의 대상이 되어왔습니다. 그리스도교가 기본적으로 역사적 예수에 근거한 역사적 교회라는 이유때문이라도, 또 지난 역사 속에서 그리스도교 역사의 예수를 망각하거나, ‘고의적으로’(조심해야 할 말이지만) 덮어버렸던 사실에 대한 반성에서라도, 그리고 현재의 그리스도교에 대한 자기 성찰과 복음적 가치의 회복을 위해서라도 역사적 예수에 대한 연구는 수많은 논란을 일으키며 지속되고 있습니다.

역사적 예수에 대한 연구는 지난 19세기 계몽주의와 함께 강력하게 대두되고 시작했고 이것이 자칫 상상력에 의한 무리한 재구성이 되리라는 비판과 성찰로 주춤하다가 20세기 중반 이후부터 발견되기 시작한 엄청난 사본들과 그 연구를 통해서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습니다.

그리고 최근까지는 언급하신 도미닉 크로산과 같은 미국의 “예수 세미나”의 학자들에 의해서 지속되고 있습니다. 물론 이 안에서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역사적 예수에 대한 접근이 또 독일 학자들과 미대륙의 학자들, 그리고 영국 쪽이 조금씩 다른 모양새를 드러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들의 관심은 그리스도교 역사 속에서 여과 과정을 통해 확정된 현재의 정경만으로는 예수의 실체에 접근하기 어렵거나, 부족하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정경의 근본이 되었던 다양한 자료 연구와 사본 연구 등을 통해서 한 시대를 살았던 예수의 실제 모습에 근접해 보자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연구들은 이른바 교리적으로 “구성”되었던 전통적인 예수상에 대해서 “해체-구성”(destruction)하는 작업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니 그 “해체-구성”은 기존의 전통적인 교리에 대한 상당한 도전이 될 것은 분명합니다.

한편 이런 역사적 예수 연구가 그 가능성과 유효성에도 불구하고, 예수의 실체를 드러내는데는 분명한 한계가 있다고 주장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예를 들면, 신약성서의 정경들뿐만 아니라, 사본 자체도 역사적 예수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갖기보다는, 그 예수님을 따랐고, 신앙했던 그룹들, 혹은 공동체들에 의해서 다시 신앙적으로 해석되며 채색되었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그 채색을 완전히 벗겨내서 재구성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그러기보다는 그 공동체들의 예수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서, 그 공동체가 어떻게 신앙을 가꾸어갔는지, 어떻게 유지되어 갔는지를 연구하는 것이 더 현실적으로 오늘을 향한 메시지 구성에도 더욱 바람직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물론 이런 주장들이 역사적 예수 연구 자체를 거부하자는 것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역사적 예수 연구의 성과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그리스도교의 예수 이해는 교리화되고 형해화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역사적 예수 연구는 신약성서 연구와 교리 연구를 위한 중요한 밑바탕이라고 생각합니다. 교회의 교리는 이러한 연구들 통해서 재해석되고 변화의 여지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교회들이 이러한 연구 성과들을 교리에도 반영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한국교회인데, 한국교회는 교리적인 예수상이 너무나 강고하고 두터워서 이런 연구들이 하나의 힘이 되지 못하고, 오히려 이단시되거나, 위협적인 것으로 치부되기가 일쑤입니다. 그러나 이런 반성이 없으면 교회는 점점 세상과 사회에 대해서 문을 닫고 게토화되겠지요. 그러나 이는 그리스도교의 핵심교리인 “성육신 교리”를 위배됩니다. 제풀에 제가 넘어지는 꼴입니다.

그러나 성서에 대한 예수 연구는 또한 역사 속에서 이해한 예수 연구로까지 확대되어야 합니다. 그러니까 교회 역사 속에서 예수는 또한 단일한 어떤 모습으로만 이해되지 않았고, 그 시대적 상황과 문화 속에서 새롭게 이해되었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지요. 각 시대와 문화에 따른 예수 이해는 또 천양지차이기 때문입니다. 이 분야에 대한 권위있는 책을 한권 더 소개해드립니다. 미국의 루터교 출신 교회사학자인 야로슬로브 펠리칸의 저작입니다. [예수의 역사 2000년 – 문화사속의 그리스도의 위치] 김승철 옮김, 동연.

이런 처지에서 “오늘 나에게 예수는 누구인가”라는 실존적인 질문이 다시 남겨집니다. 이 점은 지난 세기의 실존신학이 계속해서 역사적인 예수를 가볍게 보았던 것과는 다릅니다. 역사적 예수 연구와 그 밖의 다른 연구의 성과에 대해서 “정직하게” 대면하고 그런 다음에 다시 오늘 그분이 나에게, 우리에게, 우리 사회에 누구인가를 물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저도 크로산처럼 예수가 정치 혁명가나, 종교적 예언자가 아니라, 사회 혁명가였다는데 동의합니다. 그러나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사회-문화-영성의 혁명가”가에 더욱 가까운 분이었다고 봅니다. 그리고 그런 우리에게 구원을 가져다 준다고 확신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다시” 그분은 우리의 한 손에 잡힐 분이 아닙니다. 그래서 그분은 우리 신앙의 샘물이 되는 것이지요.

변명은 항상 길게 마련인지라, 여기서도 그 우를 다시 범하고 맙니다.
부족하나마 제 의견 정도로만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낙현 신부 합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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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skhfaq

7월 19, 2002 , 시간: 11:13 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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