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회 질문 답변

an Korean Anglican FAQ blog

구원에서 신앙과 선행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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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님의 평화

세번째 질문과 답변입니다.

질문 3.

잘 아시겠지만 가톨릭의 구원관은 신앙 + 선행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고 개신교는 오로지 신앙만으로 족하다고 하지요.. 이 부분은 종교개혁시부터 굉장히 중요한 논점중의 하나로 부각되었었고요. 아직도 좀 그렇지만 그렇다면 개신교 중 가장 가톨릭 색채가 강한 성공회는 이 부분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요.? 구원이 신앙만으로 족하다고 보시는지 아님, 선행이 덧 붙여져야 한다고 보시는지요.?

답변 3.

여기서 가톨릭이라면 로마 가톨릭 즉 천주교를 말하는 것이지요? 이것을 되묻는 것은 “가톨릭”에 대한 오해와 선입견 때문입니다. “가톨릭”이란 한 그리스도교 전통 교단의 명칭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하느님으로 그리고 구원자로 믿는 모든 그리스도교의 대명사입니다. 그런 점에서 “가톨릭 신앙”이란 “그리스도교 신앙의 요체” 쯤으로 이해해야 할텐데, 그런 용법이 늘 문제가 되는 것 같군요.

본론에 들어서서, 구원의 문제에 대해서 신앙과 선행의 문제는 많은 논란이 있었습니다. 그 논란을 여기서 재현할 필요는 없지만, 이런 논란에 대한 한가지 불만은 신앙의 원리를 너무 쉽게 단정하려는 듯한 태도입니다. 그러니까 천주교에서 믿음과 선행을 병렬로 놓은 것도 문제지만, 이를 굳이 선후의 문제 혹은 종속의 문제, 아니면 배제 용법을 써서 “믿음만”이라는 것도 문제입니다. 그러나 “가톨릭 신앙”은 이러한 인간적인 손쉬운 용법 너머에 있습니다. 신앙과 선행의 문제는 하나의 문제이지 선후의 문제 혹은 병렬의 문제가 아니지요. 그리스도를 구원자로 믿는 신앙인에게 선행은 자연스럽게 흘러나와야 할 생활의 덕목이라면, 그것은 이후에 무엇이 덧붙여져야 구원이 가능하다는 조건법과 상당히 다르지요. 그리고 신앙은 그것을 가진 사람의 총체를 드러낼텐데 “신앙”이라는 하나의 이념적인 아집만 있고 “이에 따른 삶”이 보이지 않는 것 또한 가톨릭 신앙에서 벗어납니다. 이는 모두 신앙의 경지에 들지 않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바라보는 것은 “신앙+선행”이라는 등식이나 “신앙만”이라는 조건도 아닙니다. 다만 하느님이신 예수님께서 참 인간이요 참 하느님으로서 어떻게 사셨는지를 보고 우리도 그렇게 살아가는 것이지요. 그분에게 신앙과 선행이라는 것은 구별되어 있지 않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한 분 주님의 사랑 안에서 주낙현 신부 드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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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skhfaq

8월 15, 2001 , 시간: 2:38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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