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회 질문 답변

an Korean Anglican FAQ blog

성직, 수도직, 수도회

leave a comment »

부제님의 노력에 의해 많은 영적인 질문들을 해결해 주심을 먼저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부제님 성공회에도 수도사들이 있지요. 그런데 이런 수도사들을 일반 신부님과는 다른일을 하고 계시는 것입니까 아니면 동일한 일을 하고 계시는지 알고 싶습니다. 성공회의 성프란시스 수도회가 있지요. 그곳에 갈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고 싶어요. 정말 중세의 수도원처럼 그런 생활을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늘 부제님의 건강과 하나님을 사랑하는 그런 자세를 닮고자 하는 대구의 성 프란시스 성당 미카엘 올림

+ 주님의 평화

날씨가 꽤 쌀쌀해졌죠. 덥다고 짜증내던 시절이 언제였나 싶군요. 대구에서라면 지난 여름의 더위가 악몽이었겠지만, 오늘 이 짧은 답변을 시원한 가을 바람에 실려 보내렵니다. 좋은 질문에 대한 감사함과 더불어.

교회에서는 성직(Holy Order)과 수도직(Religious Order)을 구별합니다.

성직(Holy Order)에 든 사람은 소정의 훈련 기간을 거쳐 서품(Ordination)을 받게 되는데, 부제와 사제, 주교가 바로 이 성직의 명칭입니다. 서품받은 성직자의 가장 중요한 직무라면 성찬례의 집전이요, 지역 교회를 이끌어가는 목자의 역할이겠지요. 그리고 성직은 이른바 재속직이기 때문에 결혼이 허용되는 것이지요.

한편 수도직(Religious Order)도 역시 소정의 훈련 기간을 거쳐 서원(vow)하여 수사 혹은 수녀가 되지요. 이 수도직에 계신분들을 통틀어 수도자라고 합니다. 이 분들은 결혼을 하지 않고 독신으로 지내며 하느님께 기도하는 삶을 바칩니다. 수도원마다 규칙이 있어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수도 생활은 기도와 노동(Ora et Labore)을 주축으로 합니다. 수도원의 성찬례 집전을 위해서 수도자 가운데 서품을 받아 성직자가 될 수도 있지요(수도자는 기본적으로 평신도이기 때문에). 수사신부가 그런 분들입니다. 이분들은 독신 서원을 한 수도자이니 결혼을 하지 않습니다. 수도회마다 규칙과 목적이 달라 그 활동 내용도 다양합니다. 봉쇄수도원인 경우 그 안에서만 살며 기도와 노동, 학문연구를 중심으로 하는 경우도 있지만, 사회 봉사와 교육, 의료 활동에 참여하는 수도회도 많지요.

성공회는 영국성공회가 형성되는 시기에 헨리8세의 수도원 폐쇄조치로 약 200여년 동안 수도원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19세기 중엽에 옥스퍼드운동이라는 성공회 가톨릭 운동의 일환으로 수도회가 부활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세계성공회 내에는 다양한 수도회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성공회 프란시스 수도회도 그 예이지요. 남아프리카의 데스몬드 투투 대주교는 결혼하신 분이지만, 프란시스 수도회 제 3회(재속회-결혼과 관계없이 프란시스 성인의 삶을 살아가려는 모임)의 회원이기도 합니다.

현대 수도회는 중세와는 많이 다릅니다. 특히 성공회의 경우는 더욱 그렇지요. 또 중세의 수도회하면 떠오르는 검은 두건과 망토, 칙칙한 동굴 분위기 등은 중세에 대한 아주 잘못된 편견 가운데 하나가 아닐까 생각하기도 합니다. 어쨌든 수도회는 그 수만큼이나 활동과 생활 규칙 등이 다양합니다.

한국성공회의 유일한 남자 수도회인 프란시스수도회는 현재 인천에 있습니다. 수도회 홈페이지가 있으니 한번 들러 보십시오. 그리고 그곳에서 좋은 답변도 얻을 수 있으리라고 봅니다. http://www.francis.or.kr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주님의 사랑 안에서 주낙현 부제 드림 ^^;

Advertisements

Written by skhfaq

1월 23, 2001 , 시간: 1:09 오후

Uncategorized에 게시됨

Tagged with , ,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