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회 질문 답변

an Korean Anglican FAQ blog

성공회의 중용 사상?

leave a comment »

그리고 성공회 신학의 기본 입장이 중용이라고 하는데요, 이 중용의 의미가 수직선상에서 이해되는 개념인지(예를 들면 천주교와 개신교의 중간), 아니면 어떤 절대적 진리의 개념으로서의 중용인지 궁금합니다.

역사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성공회는 서방교회를 대표하던 천주교가 이어온 전통과 가치를 존중하고 그것이 그리스도교 신앙의 핵심적인 내용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종교개혁을 통해 발견한 초대교회의 가치와 성서의 권위에 대한 일차적인 관심을 통해 전통 속에 나타난 오류들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정치적인 면에서 양극단인 천주교와 개신교가 한치의 양보도 없이 대결하면서 유혈 사태를 만들어내는 것을 보고 이런 태도야 말로 복음적이지도 전통적이지도 않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교리적 혹은 신학적인 면에서 성공회는 천주교와 개신교가 “아디아포라”(하찮은 것들)에 너무 목을 매고 있다고 보고 이런 것들은 그리스도교 신앙에서 선택적일 수 있으므로 대결의 요인으로 보지 말자는 견해를 가졌습니다. 예를들어 교회의 위계질서나 독신 성직제도 등이 그렇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성공회는 진리에 대해 항상 겸손할 것을 요구합니다. 우리는 커다란 진리의 한 언저리만 쥐고 있을 뿐 전체를 알지 못한다는 것이지요. 하느님께는 우리 인간에게 알려지지 않은 신비의 영역이 있는데 이를 모두 알고 있다는 식으로 주장하면 안된다는 태도입니다. 유한이 무한을 담을 수 없다는 명제에 충실하자는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성공회는 신앙에 대해 어느 편에 서는 “입장”이 아니라 “태도”를 지녀야 한다고 주장해왔습니다.

또 성공회에 관해 알 수 있는 책 소개 좀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제가 일하고 있는 선교교육원에서 나온 “성공회신앙의 이해”라는 책자가 있는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교회에서 구하실 수 있습니다). 또 대한기독교서회에서 출간된 “세계성공회사”를 참조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신부님과 함께 대화를 나누고 예배에 참석하고 교회 공동체 생활을 나누는 것이 가장 빨리 그리고 정확하게 성공회를 알 수 있는 길이라고 봅니다.

항상 영육간에 건강하시길 기도합니다.

깊은 관심과 기도에 저 또한 깊이 감사드립니다.

주님 안에서 하나된 형제 주낙현 부제 드림 ^^;

Advertisements

Written by skhfaq

1월 23, 2001 , 시간: 12:49 오후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