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회 질문 답변

an Korean Anglican FAQ blog

사순절이 뭐에요?


[김승연님께서 남긴 내용]

저는 캐나다에 사는 김승연인데요…

사순절이 무엇인지…정확한 뜻과 유래를 알고 싶어서 e-mail 을 씁니다…

꼭 알려주세요…

주님의 평화!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순이란 한자(넷 사 / 열흘 순)로 40일을 가리키는 말입니다만, 영어의 어원은 앵글로 색슨어 lencten(봄 혹은 움트는 계절)입니다. 사순절은 재의 수요일(Ash Wednesday)로 부터 시작하여 부활절 전야에 이르는 40일 간의 참회의 절기입니다. 물론 이 기간 동안 들어있는 6번의 주일은 사순절에서 제외됩니다. 주일은 예수님의 부활을 축하하는 예배의 날이이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부활절부터 시작하여 46일전인 수요일에 사순절이 시작됩니다. 재의 수요일에는 성당에 모여 이마에 재를 받으며 “너는 흙에서 왔으니 흙으로 돌아가라”는 신부님의 말을 들으며 삶을 성찰하게 됩니다. 지난 3월 8일이 재의 수요일이었습니다.

사실 사순절기는 원래부터 40일간의 기간을 가졌던 것은 아닙니다. 역사를 보면 부활 전에 예수님의 수난을 기억하며 금식하는 관습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관습도 지역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었고 기간도 달랐습니다. 그러다가 6세기 말 그레고리 대교황이 사순절 기간을 40일로 확정했습니다.

40일이란 기간은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으신 후 광야에서 40일 간 금식을 하셨다는데 기인합니다. 또 40일은 1년의 약 십분의 일에 해당하므로 생활의 십일조를 바친다는 의미도 갖고 있지요.

사순절은 대체로 하느님의 자비를 구하는 시기이며, 또 다른 사람들에게 그 자비를 행하는 기간이기도 합니다. 금식을 통해 얻은 극기헌금은 가난한 사람을 위해 쓰는게 보통입니다, 올해 한국 성공회에서는 이 극기헌금을 모아 한국에 있는 외국인노동자들의 복리 증진을 위해 사용할 계획입니다.

이 기간은 참회의 기간이기 때문에 잔치나 연회를 삼가고, 결혼식을 하지 않습니다.

답변이 되었길 바랍니다.

주낙현 요셉 부제

Advertisements

Written by skhfaq

1월 21, 2001 , 시간: 11:33 오전

Uncategorized에 게시됨

Tagged with ,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